교내장학 활동 시범 학교
교내장학 활동 시범 학교 운영 개요를 소개합니다.
운영주제
자기주도형 자율장학을 통한
교사의 교수·학습 능력 신장
대상 및 기간
- 대상 : 개천초등학교
- 기간 : 2011.03.01 ~ 2012.02.29(1년간)
운영과제
운영중점과제 [1]
운영과제
자기주도형 자율장학 프로그램 운영 |
실행과제 |
· 자율장학 지도위원제 구성 운영
·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여건 조성
· 개인별 자율장학 프로그램 구안
· 좋은 수업을 위한 전문성 신장 연수 |
운영중점과제 [2]
운영과제
교수ㆍ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전개 |
실행과제 |
· 교사별 적용희망 교과 및 교수ㆍ학습 모형 선택
· 수업 컨설팅 장학의 날 운영
· 교수ㆍ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장학활동 전개 |
기대되는 효과
- 운영과제 1
- 1. 다양한 맞춤 연수를 통하여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고, 연구하는 학교 분위기가 조성 될 것이다.
- 2. 수업공개 활동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이고,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가 조성될 것이다.
- 3. 자기장학 활동을 통하여 교사들은 수업 개선의 의지를 고양하고, 자기수업 반성의 기회를 가지며 수업방법 개선의 노력을 통해 교수 · 학습 지도의 전문성이 제고될 것이다.
- 운영과제 2
- 1. 교사 중심이 자율장학위원회의 구성으로 장학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교사가 주체가 되는 교사주도형 자율장학이 정착될 것이다.
- 2. 전교사 자율장학위원회를 통하여 자신의 장·단점을 분석하여 자신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안목이 생기며, 교사 상호간에 협조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.